성서와 교리 12-1

기 도

   

2. 망 덕 송

 

우리 천주여 주는 자비의 근원이시며 저버림이 없으시므로 구원의 은총과 영원한 생명을 언약하신 대로 주시기 바라나이다.”

 

우리가 하느님을 희망하고 바라는 덕을 망덕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무엇을 믿을 때는 반드시 어떤 것이 이루어지리라는 희망을 걸고 믿게 됩니다. 그러므로 망덕송은 신덕의 내용을 가르쳐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우리천추여, 주는 자비의 근원이시며 저버림이 없으시므로 = 우리가 망덕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말합니다. 왜 우리가 희망을 걸고 믿는가 하면 하느님은 자비의 근원이시고 우리를 저버리지 않으시고 우리에게 약속하신 대로 해 주실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2) 구원의 은총과 영원한 생명을 언약하신 대로 주시기 바라나이다. = 우리가 무엇을 희망하고 바라는가에 대한 해답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바랄 수 있는 것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사는 우리에게 당신의 은혜를 주시겠다고 했으니, 약속하신 대로 이 은혜를 주실 것을 바랍니다. 하느님의 은혜가 없이 우리의 힘만으로는 구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이 세상이 지난 다음 후세에 가서는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 즉 천국의 영원한 복락을 주실 것을 간절히 바랍니다.

 

하느님께서는 이 두 가지를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주겠다고 약속만 하고 주지 않는 수가 있으나, 하느님은 절대로 그렇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기에 온 희망을 걸고 굳게 따라야 합니다. 바라지도 않는 자에게는 하느님께서 은혜를 주실 리 없기 때문입니다.